산불 피해 재난지원금은 산불로 인해 주거나 생계, 재산상 피해를 입은 국민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피해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거나 지자체의 자체 지원 기준에 따라 지원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피해 유형에 맞춰 일정 금액이 지원될 예정이며 피해 정도에 따라 지원 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산불 피해 재난지원금
지역별 산불피해 재난지원금은 2025년 4월 초부터 5월 20일까지 지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산불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 또는 간접적인 피해를 본 주민들을 돕기 위해 마련된 긴급 재난 대응 자금은
피해 지역 거주자 대상으로 1인당 30만원씩 지급됩니다.
- 피해 지역 : 경상북도(의성, 안동, 청송, 영양, 역덕) / 경상남도(산청군 시천면, 삼장면, 하동군 옥종면)
2025년 지역별 산불피해 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산불피해 재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 오프라인 : 거주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 방문
주민센터를 방문할 때에는 신분증, 통장 사본, 신청서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역별 재난 지원금 신청하러가기
산불 피해 통합지원 센터 운영
2025년 3월 27일부터 피해 수습 종료 시까지 운영되고 있는 산불 피해 통합지원 센터는 안동체육관 연회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앙부처(15개), 지자체(4개), 유관기관(12) 등이 지원하고 있통합지원 센터는 피해 민원접수 및 복구 상담과 세금/국민연금 유예 상담, 복구자금 융자/ 피해 보험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분야별 지원(직접지원)
- 생활안정 지원 :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를 통해 지원 결정
- 구호 지원 : 임시주거시설 제공, 급식 및 구호물자 등 지원
- 의료비 지원 :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자의 긴급한 치료를 위하여 자치단체가 지원(300만 원 이내)
- 장례 지원 : 재난으로 사망한 자의 유족에게 도의적 차원의 통상적 수준 장례비 지원, 자치단체에서 장례기관에 장례비용 보증 후 지급
추가 지원 프로그램
산불 피해 주민들을 위한 추가 복구 혜택 프로그램도 함께 시행되는데요!
단순 현금 보조를 넘어 일상 복귀를 위한 다양한 정책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임시 주거 지원 : 조립식 에어돔 주택 1,200세대 공급
- 전세자금 대출 우대 : 금리 1,5% p 인하
- 건강보험료 감면 : 6개월간 70% 감면 혜택
- 심리치료 혜택 : 트라우마 전문 심리 상담 무료 제공
- 기타 : 농업/임업 혜택 및 소상공인/중소기업 혜택
단순히 금전적 구호금 외에도 산불 피해자들에게는 다양한 추가 혜택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전기·수도·가스 요금 감면, 지방세 유예 또는 면제, 건강보험료 경감 등이 있습니다. 이는 해당 피해자가 각 기관에 직접 신청함으로써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안내문이나 문자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불은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게 만드는 자연재해입니다. 최근 몇 년간 잦아진 대형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국민들을 위한 정부의 재난지원금, 즉 구호금 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산불의 주요 발생 원인은 부주의한 담배꽁초 투기, 논이나 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 캐핑이나 등산 중 화기 사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산불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 예방이 가장 중요하지만 피해 규모가 커지지 않게 초기 진압을 위한 관심도 중요하니 다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산불 예방과 조기 진압에 중요성을 인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